마법 전쟁의 서막! <해리 포터와 불의 잔> 정보
감독: 마이크 뉴웰, 출연 배우: 다니엘 래드클리프(해리 포터), 엠마 왓슨(헤르미온느), 루퍼트 그린트(론 위즐리), 케이티 렁(초 챙), 프레드랙 베랙(이 고어 카라로프), 로비 콜트레인(루베우스 해그리드), 랄프 파인즈(볼드모트), 프란세스 드 라 투어(마담 맥심), 장르: 판타지, 가족, 모험, 액션, 등급: 12세 관람가, 러닝타임: 156분. 영화 <해리포터와 불의잔>은 2005년 영국. 미국에서 제작되었고 2005년 한국에서 개봉된 마이크 뉴웰 감독의 156분 분량의 판타지 액션 영화다. 해리 포터 시리즈 4번째 시리즈 작품으로 2편 다음으로 러닝타임이 길었던 영화다. <해리포터와 불의 잔>은 저명한 작가 조앤 롤링의 소설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전편과 더불어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시리즈가 계속될수록 판타지적 요소와 그로 인한 상상력과 재미가 더 풍성해지고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이제 본격적으로 등장할 악의 축 볼드모트의 완벽한 부활과 크리스마스 무도회장면들 세 가지 관문을 넘어야 하는 트리위저드 토너먼트에 담긴 여러 재미 그리고 영화를 찍으면서 배우들의 2차 성장이 오면서 그로 인한 연기력의 상승을 볼 수 있다. 또 로버트 패틴슨이 조연으로 등장하면서 훗날 뱀파이어로의 기초를 다지고 간 영화다. 역시나 이전의 감독이 아닌 새롭게 등장한 마이크 뉴웰 감독이 영화의 연출을 맡았다. 영화 <해리포터와 불의 잔>부터는 원작 소설의 분량이 배로 늘어나다 보니 늘어난 분량으로 한 편의 영화로 만들어져 원작의 많은 내용이 사라지면서 원작 소설 작가가 개입하는 일화가 있을 정도로 방대한 분량을 자랑한다.
영화 줄거리
해리는 요즘 들어 매일 꾸는 악몽 때문에 이마의 상처에 더욱 통증을 느낀다. 호그와트 마법학교 4학년이 된 해리포터는 여름방학을 해리 친구 론과 헤르미 온느와 함께 퀴디치 월드컵에 참가해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어 마냥 기쁘다. 그러나 경기가 끝난 후 축제 분위기로 들뜬 캠프장 근처 하늘에 불길한 기운이 감도는데 바로 마왕 볼드모트의 상징인 어둠의 표식이 나타난다. 볼드모트가 13년 전에 자취를 감춘 뒤 모습을 드러내지 못했던 그의 추종자 데스 이 터들이 그 표식을 불러낸 것이다. 두려움에 찬 해리는 덤블도어 교장이라면 자신을 지켜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호그와트 마법학교로 돌아가고 싶어 한다. 한편 덤블도어 교장은 유럽의 세 개 명문 마법하교의 결속을 다지기 위해 그동안 중단 되었던 호그와트에서 트리위저드 마법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한다. 보바통과 덤스트랭 그리고 호그와트의 챔피언들이 1명씩 참가하는 트리위저드 시합의 우승자는 1천 갈레온의 상금과 최고의 영예를 얻게 된다. 참가자격은 17세 이상의 학생만이 참가할 수 있다. 불의 잔 참가자는 호그와트의 챔피언인 세드릭 디고리, 덤스트랭의 챔피언인 빅터 크룸, 보바통의 챔피언 플뢰르 델라쿠르를 선발한다. 그런데 불의잔은 4번째 챔피언으로 해리 포터를 지명했다. 주위에선 해리가 불의잔에 자신의 이름을 몰래 집어넣었다고 의심을 한다. 챔피언들에겐 마법으로 묶여 참가할 의무가 자동으로 부여되기 때문에 덤블도어는 트리위저드 시합을 예정대로 진행시키기로 결정한다. 마침내 해리는 마지막 과제에서 볼드모트와 직면하지만 결국 자신의 용기를 발휘하여 위기를 타개한다. 볼드모트가 부활함으로써 시리즈 전체적 스토리가 한층 더 심오해진다.
트리위저드 마법 경연대회에 참가 학교 대표
보바통 마법학교 대표: 플뢰르 델라쿠르, 덤스트랭 마법학교 대표: 빅터 크롬, 호그와트 대표: 세드릭 디고리. 덤블도어 교장은 유럽의 명문 마법학교의 결속을 다지기 위해 호그와트에서 중단되었던 트리위저드 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한다. 트리위저드 대회는 마법의 최고 명문 3개 학교에서 선발된 챔피언 한 명씩 출전하여 트리위저드 컵을 놓고 목숨을 건 경합을 벌인다. 마법사들 세계에서는 흥미진진하고 위험한 마법 경연대회다. 마법의 불의잔이 학교 대표 출전자를 선발하는 의식이 열리고 현란한 불꽃의 축제 속에 불의잔은 세 학생의 이름을 호명한다. 뜻밖에도 불의잔은 또 한 명인 해리포터를 호명한다. 해리는 시합 출전자의 나이 제한인 17세보다 세 살이나 어리다. 게다가 불의잔 속에 자신의 이름을 적어 넣은 적이 없다며 거부하지만 어쩔 수 없이 출전하게 된다. 해리는 트리위저드 대회의 불 뿜는 용 피하기, 거대한 호수 깊이 잠수하기, 살아있는 미로 빠져나오기라는 세 가지 과제에 대비한 훈련에 들어간다. 트리위저드 시합 첫 번째 관문은 용이다. 해리는 무디 교수의 힌트로 마법 빗자루를 소환하여 멋지게 첫 번째 관문을 통과한다. 두 번째 관문은 검은 호수의 인어다. 이 또한 성공하였다. 마지막 관문은 살아있는 미로다. 여기서 트리위저드 컵을 잡은 사람이 우승을 하게 된다. 과연 누가 우승컵을 차지할 것인가를 놓고 경합을 벌인다.